사진2

나만의 카페 만들기(1)

요즘 ‘커피’가 뜬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커피’를 파는 카페가 급속히 늘고 있다는 얘기다. 카페에서 즐기는 향기로운 커피, 커피를 음미하는 카페라는 멋진 공간. 이 두 가지에 반한 사람들이 늘어가면서 커피를 배우고 카페를 창업하려는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물론, 전문적으로 커피를 공부하거나 창업을 하는 데에는 전문가의 지도가 필요하겠지만 어떤 과정을 거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간단히 알아볼 수는 있다. 이 페이지에서는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나만의 카페 만들기’를 소개한다.

 

<나만의 카페 만들기>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습관처럼 하는 말이 있다.

“짤리면 카페나 하지 뭐.”

20대부터 40대까지, 카페는 누구나 꿈꿀 수 있는 모두의 ‘로망’인 듯하다. 카페를 꿈꾸는 이유를 물어보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생각만큼 그렇게 달콤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일석이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

내가 생각하는 성공 창업 비결은 ‘나만의 카페’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 남들이 다 하는 프랜차이즈나 쉬운 모방이 먹히는 시대는 지났기 때문이다. 오히려 조용히 내가 살아온 삶을 뒤돌아보면 어떨까. 내가 가진 꿈, 나만이 표현할 수 있는 장점,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점을 곰곰이 생각해보고 특화시킨다면 카페 아닌 무엇이라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자신감만으로도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나는 이렇게 시작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1~2년 정도 커피를 배우고 나름 입지분석도 하고 사업성도 따져보는 준비기간을 가졌다. 세상엔 공짜가 없다지 않는가. 마음은 긍정적으로, 머리는 깐깐하게 움직여야 시행착오를 줄이고 돈도 아낄 수 있다. 다행히 시장상황이 좋아보였고 마음에 드는 장소도 찾았다. ‘하면 될 것 같은데……’ 고민 끝에 결론을 내렸다.

“일단 해보자, 나만의 카페를 만들어보자!”

 

내가 생각한 카페의 기본은 다섯 가지로 나뉘어진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돋보이게 만들어줄 ‘감각’. 물론 이 외에도 많은 결정 요소들이 있겠지만 다른 카페 관련 책자에서도 소개하고 있을 것이므로 이 지면에서는 나만의 기본 요소로, 나의 삶 속에서 접근해보자.

 

1. 시각(Exterior and Interior Design)

카페의 시작은 시각적 접근성이다. 아무리 맛있고 특별한 메뉴가 있어도 들어오고 싶은 충동과 호기심이 일지 않으면 소용없기 때문이다.

임대건물에 과도하게 많은 비용을 들이면 차후 회수에도 어려움이 있으니 최소한의 비용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이 관건이다.

내가 선택한 건물은 2층 목조주택이다. 여기에 파이프라인을 포인트로 한 조명으로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시켜보았다.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의 실내로 한번 들어가볼까?

 

 

 

2. 청각(Music)

카페에 들어서는 순간 우리가 가장 먼저 느끼는 건 아마도 ‘소리’이리라. 분주히 머신이 돌아가고 스팀이 뿜어진다. 드르륵 소리를 내며 콩이 볶아진다. 그리고 이 모든 소리의 바탕에 ‘음악’이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블루스(Blues) 스타일을 좋아한다. 취미생활로 블루스기타를 치며 사내밴드를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고, 그러는 과정에서 꽤 많은 음반을 수집했는데 이제야 빛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아주 대중적인 장르는 아니라지만 ‘나만의 카페’가 아닌가? 하고 싶은 대로 해보기로 했다. 빈티지한 스타일의 외관도 블루스 음악과 잘 어울릴 것 같다.

이제 장르가 정해졌으니 오디오 시스템을 갖춰보자.

음색에 맞게 빈티지한 느낌의 저렴한 물건을 중고장터에서 사기도 해서 구색을 맞춰보았다. 모두 알고 있겠지만, 장비 욕심은 끝이 없으니 어느 선에서 결단을 내리고 정리해야 한다. 세팅을 하고 들어보니 그런대로 좋은 울림이 전해진다.

 

  • http://www.facebook.com/hyunhak.jung.3 Hyun Hak Jung

    빨리 다음글을 읽고 싶어요~~~ ㅋ
     

    • dooroo

      오늘 2편 올려드릴께요 ㅋㅋㅋ